본문 바로가기
노인장기요양

건망증과 치매의 차이점은? 치매예방에 좋은 음식 [라온요양센터]

by 라온이 핫이슈 2022. 3. 3.

건망증과 치매의 차이

나이가들면서 깜빡깜빡 할때가 많아집니다. 그래서 내가 치매인건가 하는 생각을 많이 하는데 현재 나이가 65세 미만이라면 단순한 건망증일 확률이 매우 높다고 할 수 있습니다. 그이유는 치매환자 같은 경우 65세 미만이라면 치매에 걸릴 확률이 매우 드물기 때문입니다. 65세 이상이 되면 5.8배 이상의 높은 확률로 치매에 걸리기때문에 그전에는 확률이 매우 낮다고 할 수 있습니다. 그리고 건망증은 내가 했던 행동, 말, 기억에 대한 부분에서 깜빡해서 기억이 나지 않는 부분적인 것입니다. 이부분은 특정 부분에서 다시 기억이 날 수 있습니다. 그러나 치매는 그게 아닌 완전히 그 순간의 기억들이 사라져버리게 되는 것이라고 할 수 있고 잠시 내가 했던 행동들에 대한 것들도 기억이 나지 않거나 집까지도 기억이 나지 않게 되는 것을 이야기 합니다. 그래서 두가지의 차이점 중에서 치매에 대해서 설명드리겠습니다.

 

건망증에 대하여

 

치매의 원인은? 치매는 [알츠하이머, 파킨슨, 중풍] 3가지를 치매라는 한단어로 통칭해서 말하고 있습니다. 알츠하이머 같은 경우 치매의 80% 정도를 차지하고 있습니다. 그래서 알츠하이머 기준의 치매로 설명을 드리자면 [1) 나이를 먼저 이야기 하면 대부분의 치매환자분들은 65세 이후에 치매증상들이 나타나기 시작합니다. / 2) 가족력은 직계가족중에서 치매 환자가 있었다면 본인도 위험할 수 있습니다. / 3) 유전적인 부분은 일부 유전자는 알츠하이머와 연관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고 합니다. ] 3가지에 대한 요소를 가지고 있다면 알츠하이머에에 걸린다는 것보다는 걸릴게 될 수도 있는 확률이 높다는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. 치매예방방법은? 어르신이 치매를 앓고 있다던지 부모님이 치매가 의심된다고 하면 1차적으로는 의사와 상담을 받고 그에 맞는 대처를 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. 그리고 2차적인 방법으로는 식생활습관 개선이 가장 필요합니다. [금연, 주기적인 운동, 뇌운동(명상, 이미지 트레이닝, 게임 등), 항산화 물질이 많이들어있는 음식을 많이 섭취, 사교활동 유지] 들이 필요합니다. 이때 치매환자의 경우 본인이 직접 케어를 하지 못하여 장기요양을 신청하여 등급을 판점 받은 후 요양센터를 통하여 요양보호사 파견을 요청하는 경우도 있습니다.

 

치매에 대하여(치매요양)

 

치매요양 같은 경우는 5등급을 받정받아야 치매요양을 이용할 수 있는데 요양보호사는 꼭 치매교육을 이수한 요양보호사 및 센터만 이용이 가능한 부분입니다. 요양보호사 신청을 하실 때 꼭 참고하셔야 하는 부분입니다. 그리고 가족요양을 신청하실 때도 가족이 치매라면 5등급을 받은 상태로 가족요양보호사는 치매교육을 이수해야 가족치매요양을 진행가능합니다. 물론 가족요양 90분, 가족요양 60분에 대한 내용은 [참고링크]를 통해서 자세히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. 치매에 좋은 음식들로는 [베리류(크렌베리, 블루베리, 스트로베리 등), 양파, 녹차, 다크초콜릿, 콩, 석류]가 좋습니다. 마지막으로 장기요양, 가족요양, 방문요양 등에 대한 자세한 정보나 신청방법, 급여, 이용방법에 대한 자세한 문의는 [문의링크] 또는 라온재가복지센터 02-353-3438번으로 연락하시면 자세한 상담을 도와드립니다.

댓글